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OK :: 나만의 꿀팁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OK

2017. 11. 14. 09:30 나만의 생활정보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OK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발급이 가능한가요?


인터넷으로 주민등록등본 출력시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쉽게 가능합니다.


▶ 주민센터(동사무소)방문시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발급하려면?


위임장 작성 및 타인의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설마 요즘도 주민센터 방문 후 주민등록등본 발급 진행을 하는 분들은 없으시겠죠?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OK


요즘은 대부분의 공공업무들이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최근 주민센터(동사무소)를 가본적이 언제인지 기억도 나지 않는 듯 합니다. 그런데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발급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가족에 한해서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이 작업을 하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뱅킹을 하는 분들이 많은데 저희 부모님 역시 예전에는 텔레뱅킹을 하거나 은행에 직접 찾아갔지만 요즘은 두분 모두 60세가 넘으셨음에도 불구하고 모바일뱅킹을 가르쳐 준 뒤로 아직까지는 별 문제 없이 잘 하고 있는듯 합니다. 해당 모바일뱅킹을 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공인인증서인데요 이게 있다면 사실상 부모님 주민등록등본 발급은 문제 없이 진행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민등록등본 대리인 발급은 본인이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하는 방법과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민원24 홈페이지 접속 후 주민등록등본 항목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곧 민원24 서비스는 정부24 홈페이지로 이전 후 종료될거라고 하는군요.



아이디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공인인증서 등록을 통한 진행을 하기 때문에 인증서가 없을 경우 진행이 불가능하며 매년마다 공인인증서 갱신이 필요합니다.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었다면 신청인 이름에 대리인 또는 부모님이 나올것이며 생년월일 그리고 주소 역시 부모님 정보로 나오게 되겠죠? 이대로 프린터 출력만 하면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은 완료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입니다. 당장 주민등록등본이 필요한데 공인인증서가 없을 경우 대리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주민등록증과 주민등록등본 위임장 작성이 필요합니다. 위임장은 주민센터(동사무소)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별 문제는 되지 않지만 근처에 주민센터가 없을 경우 방문하는데 걸리는 시간과 발급수수료가 아까울 뿐이죠. 예전에 이런식으로 부모님 주민등록등본 발급을 했었던 적이 기억이 납니다.



주민등록등본 대리발급 공인인증서만 있다면 OK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언제쯤 우리나라는 공인인증서가 없어져 편하게 문서 출력을 할 수 있는 나라가 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