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대번호 보는법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 나만의 꿀팁

차대번호 보는법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2017. 11. 7. 16:33 나만의 생활정보

차대번호 보는법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어디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어디인가요?


차량마다 위치가 약간씩 다르며 카울 상단 및 운전석 문 안쪽에 있거나 엔진룸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 차대번호 조회도 가능한가요?


차대번호 조회 역시 본인의 차대번호를 이용하여 가능합니다.



차대번호는 차량의 주민등록번호이며 전세계적으로 공통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대번호 보는법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어디인가


가장 쉽게 차대번호 보는법은 그냥 본인이 가지고 있는 자동차 등록증을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록증에는 차종 및 연식 그리고 주소지와 차대번호가 기입되어 있기 때문에 굳이 실 차대번호를 찾아 볼 필요는 없습니다.



해당 그림은 누군가의 자동차등록증입니다. 차대번호가 숫자와 영어가 섞인 17자리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크게 스티커로 된 차대번호와 프레임에 새긴 차대번호 두가지로 나뉩니다. 스티커로 되어 있는 차대번호는 이런식으로 차량 운전석 문 안쪽에 있거나 차량 내부에 따로 존재합니다.



프레임에 새긴 차대번호는 엔진룸에 존재하거나 카울 상단에 존재하는 등 차량마다 다른 곳에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지을 수 없습니다.



차대번호 보는법은 다음과 같은데요 그림에 보이는 차대번호를 기준으로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자리 - 나라표기

두번째자리 - 브랜드

세번째자리 - 차의 종류

네번째 ~ 아홉번째자리 - 자동차의 특성

열번째자리 - 제작년도

열한번째자리 - 제작공장 전용 코드

열두번째 ~ 열일곱번째자리 - 자동차 생산번호


해당 표기를 통해 차대번호를 보는법을 쉽게 알수 없어 그림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해당 그림을 토대로 상단 차대번호를 해석하면 대략 미국 혼다에서 생산한 중소형차 정도가 되겠네요. 모든 정보가 그림에 올라와 있지 않기 때문에 자세하게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차대번호 확인을 통해 차량의 모든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단 우리나라는 현대 기아차만 서비스를 하는 것 같고 해외 vin decoderz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차대번호 보는법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vin decoderz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차대번호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위에서 말한 미국 혼다차량이 맞네요. 약간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오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차대번호 보는법 차량 차대번호 위치는 어디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여럽게 찾으려 하지 마시고 그냥 자동차등록증 한번 들여다 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