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KTX 차이 작지만 큰 차이 :: 나만의 꿀팁

SRT KTX 차이 작지만 큰 차이

2017. 11. 23. 16:37 나만의 생활정보

SRT KTX 차이 작지만 큰 차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SRT 고속철도요금은 어떠한가요?


평균적으로 KTX보다 10%가량 저렴합니다.


▶ KTX SRT 역방향 순방향 가격차이가 있나요?


역방향 순방향에 따른 가격차이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SRT와 KTX 대체 무슨 차이가 있어 독자브랜드를 만든 것일까요?



SRT KTX 차이 작지만 큰 차이가 있다?


2009년부터 운행된 KTX와는 다르게 2016년 12월 운행이 시작된 고속열차 SRT가 있습니다. 레츠코레일 소속의 자회사인 SRT는 SRT라는 이름으로 고속철도가 KTX와는 다르게 운행된지 글을 쓰는 기준 약 1년정도 지났지만 저는 해당 기간동안 고속열차 SRT를 이용해보진 못했습니다. 장거리 이동할 일이 있긴 있었으나 사실상 SRT와 KTX 차이도 몰랐었으며 시간에 맞춰 열차를 선택하다보니 자연스럽게 KTX 선택이 되더라구요.



KTX와 SRT는 과연 무엇이 다를까요? 가장 알기 쉬운 내용으로서는 바로 가격의 차이를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울역에서 부산역으로 향하는 KTX 가격이 59,800원이며 용산에서 출발한다 해도 300원 저렴한 59,500원에 KTX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수서역에서 출발하여 부산으로 도착하는 SRT 고속철도요금은 이보다 약간 저렴한 52,400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서울 용산 수서등 서로간의 차량운행에 따른 복합적 운행은 하고 있지 않은 듯 합니다. 서울 부산 이동수단에는 SRT 고속철도가 없으며 수서 부산 이동수단에는 KTX 고속철도가 없습니다.



그런데 잘은 모르겠지만 수서역에서 부산행 SRT 고속열차를 탈라치면 당일+2일정도는 모두 매진이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즉 빠른 예약을 하지 않는다면 어지간해서는 당일예약은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SRT KTX 예약에 따른 방식도 다른데요 SRT 고속열차 예약을 하기 위해 상단에 보이는 레츠코레일 항목의 예약버튼을 누를 경우 기존 레츠코레일 홈페이지에서 하는 것이 아닌 SR홈페이지라고 SRT 전용 예약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KTX 홈페이지와 다르게 자체적으로 운영을 하다보니 이점은 조금 의아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KTX 예약 후 SRT로 변경시 수수료가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구간이 겹치지 않는데 교체를 할 상황이 생기려나 모르겠습니다.



SRT KTX 차이 작지만 큰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두 종류 모두 역방향 좌석이 존재한다는점과 역방향 좌석에 대해 할인이 없다는 점은 예전부터 불만이었지만 개선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