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복무기간 군생활 기간 21개월부터 :: 나만의 꿀팁

현역 복무기간 군생활 기간 21개월부터

2018. 1. 23. 21:06 나만의 궁금증

현역 복무기간 군생활 기간 21개월부터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군생활 기간이 가장 긴 군은 어디인가요?


공군이 24개월로 가장 긴 복무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군생활 기간이 가장 짧은 군은 어디인가요?


육군이 21개월로 가장 짧은 복무기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일반 군인 복무기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현역 복무기간 군생활 기간 21개월부터


남자는 나이가 만20세가 되면 강제징집을 통해 신체검사를 받고 군입대를 하게 되는데 남들보다 느린 생일 즉 빠른생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또래보다 1년 늦게 신검 통지서가 날아오게 됩니다. 대부분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군대를 갔다오는데 빠른생일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같이 학교를 다니는 1학년들보다 1년 늦게 군대 영장이 나오기 때문에 자원입대를 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는다면 다른사람과 동일한 시기에 군복무를 마치지 못해 남들은 전역하는데 본인은 아직도 군생활을 하거나 심한 경우 군생활을 시작도 못하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어찌되었든 남들과 군생활을 맞춰나가기 위해서는 자원입대를 해야 하는데 어디를 선택해야 하는 것이 좋을까요? 모든 군인 복무기간은 종류별로 얼마나 근무하는지가 다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셔야 하는데 무조건 빨리 전역하고 싶다고 해서 육군을 선택하는 것은 뭐... 본인의 판단에 맡기겠습니다.



육군,해병대


육군과 해병대는 군복무기간이 2018년 기준 21개월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군대 중에서 가장 짧은 복무기간으로 되어 있습니다. 육군은 3개월에 1박2일의 외박이 존재하지만 해병대는 1개월에 1박2일이라는 다소 많은 외박 제도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전군이 외박에 대한 패널티가 없는 반면 육군은 성과제에 대한 외박으로 인해 성과가 없을 경우 외박이 허용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외박에 대한 위수지역이 존재하기 때문에 일정 범위를 벗어나게 될 경우 적발시 영창에 들어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한국전쟁(625전쟁)당시 출타자에 대한 위수지역 개념이 존재하지 않아 멀리 외출을 했다 돌아오지 못하는 사태로 인해 위수지역이 생겨났다고 하는데 현재는 잘 지켜지고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해군


해군 복무기간은 23개월로 육군과 해병대에 비해 2개월 더 긴 복무기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군은 주로 육상근무와 함정근무 두가지 파트로 나뉘어 생활하게 되는데 육상근무는 비교적 정기적인 외박을 나갈 수 있지만 함정근무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아 외박을 몰아 나가는 경우도 다수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해군이 한번 함정근무가 전역할때까지 함정근무가 되느냐고 하신다면 그것은 또 아닙니다. 짧으면 6개월 길면 1년정도 근무를 하게 되면 함정근무에서 육상근무로 배치를 변경시켜주는데 이때 나가지 못한 외박을 몰아 나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공군


공군 복무기간은 24개월로 전 군에서 가장 긴 군생활 기간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외박도 육군에 비해 많은데요 6주에 2박3일이라는 외박제도가 존재하며 8주에 3박4일형태로 나갈 수도 있고 만약 본가가 제주도일 경우 특별승인하에 10주까지 외박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외박이 조금 많고 휴가가 조금 더 많다고 하는 군생활의 장점이 존재하지만 군복무기간이 육군보다 무려 3개월이 더 길기 때문에 한때 많은 사람들이 입대를 기피하는 군이었지만 남자는 한번은 무조건 가야하는 군대다 보니 자원아닌 자원입대임에도 불구하고 공군의 지원률은 날로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현역 복무기간 군생활 기간 21개월부터 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군복무 18개월 이라는 이야기도 간혹 나오긴 했는데 점차적으로 군복무기간을 줄인다고하지만 과연 언제 줄어들게 될지 심히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