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알아보기 :: 나만의 꿀팁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알아보기

2017. 12. 19. 10:55 나만의 생활정보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알아보겠습니다.



▶ 전기요금 개편이 어떻게 되었나요?


기존 6단계로 구간을 세분화했던 것과는 달리 3단계로 나누어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 전기요금 누진세 완화는 언제부터 시행되었나요?


2016년 12월 1일부터 시작하였습니다.



변경된 누진세 개편안 과연 좋은 것일까요?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알아보기


전기요금 누진제가 맞을까요? 전기요금 누진세가 맞을까요? 전기요금 누진제가 맞는 말이라고 하지만 사실 일반적으로 입에 오르내리기에는 전기요금 누진세라는 용어가 더 편하게 들리고 있습니다.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이 이루어진지 약 1년이 지났습니다. 정확히는 2016년 12월부터 시작된 전기요금 누진세 완화로 인해 많은 가정집에서 혜택을 보고 있는데요 원룸같이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집에서는 그다지 큰 혜택을 볼 수 없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적용중이던 전기요금 누진세 입니다. 100kwh 단위로 전기요금이 상승하여 500kwh 이상 전기 사용시 기본요금 12,940원으로서 kwh당 709.5원이라는 어마어마한 금액을 지불하게 되었는데요 이것이 문제가 되는 시점은 주로 여름철이었습니다. 에어컨 가동을 통해 발생하는 전기세가 평균적으로 누진제를 초과하다보니 계속적으로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게 되었고 결국 칼을 빼든 정부로 인해 전기요금 누진제는 6단계에서 3단계로 완화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번에 변경된 전기요금 누진세 3단개 개편 내용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졌을까요?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한데 간단하게 주택용 전기에 대해서만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주택용 전력(저압)입니다. 기존 200kwh 이하 사용시 이전에 비해 기본요금은 같으나 전력양 요금이 125.9원에서 93.3원으로 하락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구간인 201~400kwh 구간역시 기본요금 및 전력량 요금은 이전 3단계 요금을 적용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00kwh초과 사용시 이전 5단계 요금을 그대로 적용하고 있긴 하지만 400kwh 초과사용을 하더라도 1000kwh 사용 전 까지는 400kwh 초과 사용금액만을 납부하게 되므로 아마도 해당 구간에서 전기를 사용하는 분들이 혜택을 많이 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물론 1000kwh 초과 사용시 예전과 같은 금액을 적용받게 됩니다.



주택용 전력(고압)입니다. 마찬가지로 동일한 구간에 대해 금액만 약간 다르게 설정이 되어 있는데요 이 부분 역시 저압 전기세와 동일한 방식으로 흐르게 됩니다. 구간이 단계별로 축소되었으며 100kwh 이상을 사용하는 헤비유저들은 이전과 다름없는 전기요금 누진세를 적용받게 되는 셈이죠.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어떠한가?


변경이 이루어진 전기 누진세 구간이 줄어들었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가족이 있는 분들이라면 기존에 비해 매월 만원이상의 혜택을 보게 될 것이며 많이 사용하면 사용할 수록 1000kwh 제한만 유지한다면 예전보다는 큰 폭으로 전기요금 감소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고의로 전기요금을 많이 사용할 필요는 없겠죠.


그런데 저같이 전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 입장에서는 사실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전무하기 때문에 조금은 불만인 점도 있습니다. 물론 저 외에도 원룸에 혼자 살고 있거나 두명이 살고 있을 경우 저와 마찬가지로 200kwh 내외로 전기를 사용하다보니 1구간도 넘지 못하게 되어 사실상 저와 크게 다를건 없다고 보는데요 전기 사용자 중 하위 요금제 사용자들을 위한 혜택같은것은 없을까요?



전기요금 누진세 개편안 알아보았습니다. 어느정도 완화가 되었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이지만 전기를 적게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이전이나 지금이나 큰 차이는 없다고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