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 조건 군대 상근예비역 복무하려면 :: 나만의 꿀팁

상근 조건 군대 상근예비역 복무하려면

2018. 5. 2. 11:51 나만의 궁금증

상근 조건 군대 상근예비역 복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상근예비역 복무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 병과 동일한 복무기간을 가집니다.


▶ 군입대 전 상근 신청이 가능한가요?


상근 신청은 가능하지만 일정 조건을 만족해야만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병무청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근 조건 군대 상근예비역 복무하려면


지금으로부터 약 10여년전 친형이 상근예비역으로 입대 후 전역을 했는데 어떻게 했는지 궁금했지만 귀찮기도 하고 굳이 알아볼 필요까지는 없어보여 결국 일반병으로 만기전역을 하고 나오게 되어 현재는 예비군을 모두 마치고 민방위 신분으로 사회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군복무를 모두 마치고 나중에 드는 생각이 형은 왜 출퇴근을 했는데 나는 이모양이지? 하면서 은근히 상근예비역 출퇴근제도에 대하여 부러움을 샀었습니다. 상근예비역과 공익차이가 바로 계급이 오른다는데 있거든요. 둘다 출퇴근을 하지만 공익은 이등병으로 소집해제를 하고 상근예비역은 출퇴근을 함에도 병장전역을 시켜준다는게 의외로 꿀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상단 이동하기를 통해 병무청 공식 홈페이지에서 상근 조건을 어느정도 확인할 수 있는데 상근예비역이 되기 위해서는 본인이 거주하는 곳에 상근복무가 가능한 지역이 있어야 하며 만약 신청을 진행했다면 일정한 선발 기준에 의해 상근예비역 순위가 결정되어 자동으로 전산추첨에 의해 진행이 이루어지는데 크게 두가지 경우에 대해 신청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1. 학력


낮은 학력과 신검 급수를 토대로 순서대로 선발이 되는데 예를들면 고졸3급은 고졸2급보다 선발확률이 높은데 1급이라 하여 선발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고졸1급 역시 선발이 가능하며 대재3급보다 고졸1급이 상근 선발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신검 3급 내에서 선발되는데 이는 해당 지역에 상근이 모자랄 일이 크게 없기 때문이기도 하며 그로인해 2급과 1급이라면 조건에는 들어가지만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해당사항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2. 자녀가 있는 경우


자녀가 하나 이상 있는 기혼자는 학력 및 신체급수보다 상위에 있어 신청만 하면 높은 확률로 상근예비역 선발이 가능해지는데 입영일 전까지 민원24에서 신청 후 병무청에 상근신청을 해야만 합니다. 


병무청은 본인이 기혼자인지 아이가 있는지 여부를 따로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직접 모든 작업을 스스로 해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신청만 하면 낮은 학력자들을 제치고 본인이 상근예비역 선발이 될 수 있습니다.



3. 그 외


6개월 미만 징역 또는 1개월 미만의 집행유예를 선고 받았거나 6개월 이상 소년원 전력이 있으며 경제적으로 숙식제공 능력이 없는 집안의 가장역할을 해야 하는 경우 자녀가 있는 것과 동일한 1순위 대상이며 의예과 졸업 및 예정 중인 사람 역시 의무병이 아닌 상근예비역 신청이 가능합니다.



상근 조건 군대 상근예비역 복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신체검사 등급과 학력을 따져보시고 조건이 된다 하는 분들은 밑져야 본전이므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