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형 인간 되기 저녁형 인간과의 차이점 :: 나만의 꿀팁

아침형 인간 되기 저녁형 인간과의 차이점

2018. 4. 27. 16:31 나만의 궁금증

아침형 인간 되기 그리고 저녁형 인간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아침의 기준은 언제인가요?


빠르면 오전 4시부터 오전 8시정도까지를 아침으로 보고 있습니다.


▶ 아침형 인간이 좋은가요 저녁형 인간이 좋은가요?


본인의 생활습관에 따라 나뉘어질 뿐 무엇이 좋다라고는 말할 수 없습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씌여진 글임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아침형 인간 되기 저녁형 인간과의 차이점


직장인이라면 누구나 아침에 일어나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지만 하루벌어 하루먹고 사는 직장인인 이상 당장 직장을 다니지 않는다면 생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아침에 일어나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거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출근을 위해 평일에는 아침 6시에 기상을 하는 것이 거의 1년이 다되어 가는데 하루에도 몇번씩 출퇴근 문제로 일을 그만두고 싶을때가 종종 있지만 저도 나름대로 생계와 관련된 문제가 있기 때문에 쉽사리 그만둘 수는 없겠죠.


직장에서 비교적 먼 곳으로 이사를 가게 되어 이렇게 되었는데 그 전에는 직장에서 비교적 가까운 곳에서 원룸생활을 해왔던 지라 직장과의 거리가 약 30분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았습니다. 집과 일터가 가깝다는 것은 그만큼 더 잘 수 있기도 하고 퇴근시간도 짧아져 여가시간이 늘어나게 된다고 할 수 있는데 아침형 인간이라는 것은 어떻게 보면 현대사회가 만들어낸 강제적인 문화가 아닐까요?



아침의 기준은? 무슨 장점이 있는가?


아침을 시간대로 정의해보면 하루 중 새벽이 언제 끝나는지 알면 간단한데요 해가 떠오르기 직전부터 이른 아침까지를 새벽으로 보고 있습니다. 4계절별로 시간이 조금씩 달라지긴 하지만 평균적인 새벽시간은 오전 5시부터 6시쯤일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그 이후부터 해가 어느정도 떠있을때까지는 아침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런데 실제 생활하는 아침의 기준은 조금 다른데요 각자의 생활습관에 따라 아침을 오전 4시에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며 군인이나 저와 비슷한 사람들은 오전 6시에 아침맞이를 통해 하루를 보내곤 합니다. 이렇듯 아침의 기준은 서로 천차만별이지만 아침형 인간이 된다면 무슨 장점이 있을까요? 제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대략적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보다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2. 정상적인 생활패턴으로 몸이 건강해진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면 평소보다 많은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제 경험상 아침에 일직 일어나 무언가 일을 진행하게 되면 평소보다 빠른시간 안에 목표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했었는데요 이것은 저녁형 인간도 가능한 개인적인 차이기 때문에 100% 아침형 인간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고는 할 수 없다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일 외적으로는 몸이 건강해지는 것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평소 출퇴근으로 인한 강제적인 아침형 인간이긴 하지만 주말에는 당연히 출근을 하지 않다보니 새벽까지 드라마 시청을 하거나 영화를 볼 때가 있으며 그것은 곧 아침일찍 일어나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하게 되어 주말 기상시간은 평균 9시이상 심하면 11시에도 일어나게 됩니다.


한국인 평균 수면시간이 6시간정도로 상당히 낮은 나머지 주말에 잠을 몰아자는 사람들도 많다고 하는데 저도 자주 그러고 있습니다만 그다지 개운하지는 않더라구요. 차라리 정상적으로 잠을 자되 한두시간만 더 자는게 낫겠다 싶어 그러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한두시간만 더 자고 일어나는게 느낌상으로는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아침형 인간 저녁형 인간 차이?


이 둘은 업무효율에 따른 차이일 뿐 누가 더 돈을 많이 벌고 생활습관이 올바르냐는 시대에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본인과 같이 늘 아침에 일어나야 하는 경우 강제적인 기상으로 인해 아침형 인간이라고 100% 자신있게 말할 수 없는데요 주말에도 동일하게 일어난다면 아침형 인간이 맞지만 그렇게 행동하는 사람들이 아닌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입니다. 


업무적으로 3교대 근무를 해야 하는 경우 마찬가지로 어쩔 수 없이 저녁에 일어나 밤에 근무를 해야 하는 사람들도 있으며 만약 본인이 하루에 주어진 업무만 하면 되는 프리랜서라고 할 경우 과연 아침 6시에 기상을 할 수 있을까요? 주어진 조건이 강제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마 불가능할거라 보여지는데 실제 지인이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는데 기상시간을 살펴보면 평균 10시 기상을 하고 있습니다. 일적으로 하루 업무만 마치면 되는 프리랜서인지라 늦게 일어나 저녁 이후까지 일을 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이렇듯 현 시대에 아침형 인간이냐 저녁형 인간이냐를 따지는 것은 삶의 방식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해당 주제에 관해서는 누가 더 잘났냐를 논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침형 인간 되기 저녁형 인간과의 차이점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습니다.저도 만약 일을 그만두고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된다면 아는 지인처럼 기상시간이 뒤로 밀리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