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개사료 먹이면 안된답니다 :: 나만의 꿀팁

고양이 개사료 먹이면 안된답니다

2018. 5. 30. 14:18 나만의 생활정보

고양이 개사료 먹이면 안된다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고양이에게 개사료 먹이면 안되나요?


가급적 두 동물간의 사료를 바꿔 먹이는 것은 안된다고 합니다.


▶ 고양이가 개사료를 먹으면 안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두 동물에게 먹이는 영양성분이 서로 다르다고 합니다.



강아지가 고양이사료를 먹는 것은 괜찮을라나요?



고양이 개사료 먹이면 안된답니다


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은 대부분 두마리 이상 섞어 키우는 경우가 거의 없는데 동물농장같은 TV 프로그램을 보면 여러가지 동물이 한데 어우러진 채 키우는 사람들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저 역시 동물을 키워본 적이 많이 있지만 두마리 이상 한꺼번에 키워본 적은 없으며 현재는 관리상 어려움이 따르는 관계로 동물을 키우지 않고 있습니다.


강아지나 고양이를 키우게 되면 배변훈련이 가장 큰 문제라고 보는데요 배변훈련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 동물을 키우는 것은 너무나도 큰 고역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하지만 강아지와는 다르게 고양이는 모래만 있으면 알아서 배변훈련이 된다고 하니 크게 걱정할 일은 없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배변훈련과는 별도로 문제가 되는 것이 있는데 바로 먹이를 먹는것입니다. 동물이 사람음식을 먹게 되면 사람보다 냄새가 많이 발생해 눈물을 머금고 사료만 먹이게 되는데 이때 강아지와 고양이 두 종류 모두 키우는 사람들이 간혹 사료가 모자라 강아지 사료를 고양이에게 먹이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에게 개사료 먹이면 안되는 이유


고양이에게 개사료를 한두번 먹인다고 하여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지만 그것이 지속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사람에게도 부족한 성분이 있는데 비타민C 와 같은 성분은 사람이 어떻게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음식을 통하여 영양을 보충하곤 합니다. 


고양이 역시 세포를 구성하는데 필요한 비타민A와 같은 영양소는 스스로 생성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를 해줘야 하는데 고양이 사료에는 비타민A를 포함한 고양이에게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개사료에는 완전한 비타민A가 들어있지 않다보니 개사료를 고양이에게 꾸준하게 먹이게 되면 몸에 불균형이 찾아와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타우린 역시 강아지는 체내 합성으로 조합이 가능하여 필요가 없기에 사료에 들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양이는 타우린을 만들어내는 기능이 없다보니 타우린이 포함된 사료를 먹어야 합니다. 성장속도 및 식욕에 영향을 주는 아르지닌 성분 역시 강아지는 가지고 있지만 고양이는 가지고 있지 않아 이를 사료로 섭취해야 하는데 위에서 말한 내용과 동일한 이유겠죠?



고양이 개사료 먹이면 안된다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둘의 영양소에 의한 차이로 인해 서로간에 바꿔 먹이면 안된다고 하는데 그나마 둘이 바꿔먹였을때 더 오래버티는 것은 고양이가 아닌 강아지라고 합니다. 물론 강아지 역시 시력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둘을 바꿔 먹이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해서는 안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