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등급 방진방수 등급 분류해보기 :: 나만의 꿀팁

IP 등급 방진방수 등급 분류해보기

2018. 6. 11. 14:55 나만의 생활정보

IP 등급 방진방수 등급 분류해보겠습니다.



▶ 방진 방수에 대한 등급 중 가장 높은 위치는?


IP68 등급이 방진방수 등급 중 가장 높은 위치로 평가됩니다.


▶ 방진방수 등급이 최고치라면 무조건 좋은 제품일까요?


그렇다고 할 수 있지만 너무 방진방수를 맹신하면 안됩니다.



제품을 구매할 때 이러한 등급이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IP 등급 방진방수 등급 분류해보기


소형 전자제품을 만들거나 고가의 제품을 제작할때 방진방수에 대해 신경써야 할 때가 있습니다. 방진방수에 신경써야 할 제품으로 가장 유명한 것은 아무래도 휴대폰이 아닐까 싶은데요 일반적인 휴대폰에서 스마트폰화되며 우리생활에 빠질 수 없는 기기가 되어버림에 따라 방진 및 방수가 적용되는 모델들이 하나씩 생겨나기 시작했습니다.


갤럭시 휴대폰 시리즈 중 최초로 방진방수 등급이 부여된 모델은 삼성 갤럭시 S4 액티브 모델로서 IP67 등급이 부여되었습니다. 그리고 조금 건너뛰어 갤럭시S7 및 갤럭시노트7 FE 버전 역시 IP68 등급을 받았으며 이후 갤럭시S8 및 갤럭시노트8 시리즈부터는 거의 기본이라고 할 정도로 방진방수 등급에 대해 최고치인 IP68 등급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IP 등급에 부여되는 IP68 이라는 용어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IP등급에서 말하는 IP를 풀어본다면 하나의 종류로 정의 되는 것이 아닌 International Protection, Ingress Protection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주로 한국산업규격 및 국제규격이라 불리는 IEC 60529 라고 하는 규격이 있는데 해당 규격을 토대로 계산이 이루어집니다. 즉 기기 접근을 하는데 있어 외부 분진등의 침투에 대비해 기기 내부를 보호하며 물이나 습기가 기기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차단하기 위한 등급이 바로 IP 등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IP 등급 - 방진


고체에 대한 보호 등급이라고 불리는 방진등급은 0부터 6까지 7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IP 등급 - 방수


액체에 대한 보호 등급이라고 불리는 방진등급은 0부터 8까지 9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즉 갤럭시S7 이상 스마트폰에 적용된 IP68 등급은 방진과 방수에 대한 최고등급이라 할 수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먼지가 많은 곳이나 물에 빠뜨린채 장시간을 놔두어도 되냐고 물어보신다면 꼭 그렇지만은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물이라고 해도 민물과 바닷물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그로인한 부식이 생기는 등의 방진방수와는 또 다른 이유로 스마트폰이 상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IP 등급 방진방수 등급 간단하게 알아보고 분류해보았습니다. 많은 제품들이 IP68 등급을 가지고 있지만 그렇다고 만능은 아니라는 점 알아두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