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씨름 잘하는법 운동과 기술을 동시에 :: 나만의 꿀팁

팔씨름 잘하는법 운동과 기술을 동시에

2018. 5. 22. 08:55 나만의 궁금증

팔씨름 잘하는법 운동과 기술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뜻에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팔씨름을 할 때 어떻게 해야 잘할 수 있나요?


운동을 하여 팔힘을 늘리는 법과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팔씨름을 무조건 이기는 방법은 없을까요?


기술을 걸어도 힘의 차이가 있다면 사실상 이기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여러분은 팔씨름을 정석으로 하시겠습니까? 편법으로 하시겠습니까?



팔씨름 잘하는법 운동과 기술을 동시에


팔씨름은 말 그대로 팔을 서로 잡고 한족으로 넘겨 승부를 겨루는 스포츠로서 아직까지 올림픽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비공식적인 대회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상당한 인기가 있는 스포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서로의 힘을 확인하기 위해 해볼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도 하며 간혹 힘이 아닌 기술을 이용해 팔씨름을 이길 경우 반칙이라고 생각하여 인정하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팔씨름은 팔에 있는 힘의 비중이 가장 높지만 그렇다고 해서 단순히 힘만 가지고 되는 스포츠는 아닙니다. 근육덩어리와 말라깽이가 팔씨름을 하게 되면 말라깽이가 아무리 기술을 사용해도 근육덩어리를 이길 수 없지만 체급이 비슷한 사람이라면 기술 요인도 어느정도 작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힘이 세다고 하여 팔씨름을 이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 팔씨름에 사용되는 운동


오로지 팔씨름을 잘하기 위한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악력기를 이용한다든가 추감기 운동을 해야 손목 윗 근육을 부르는 전완근에 자극을 주어 팔씨름을 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리스트컬이라 하여 전완근과 손목을 강화시켜주는 운동과 같이 다른 운동을 제외하고 이러한 운동만을 집중적으로 함으로서 팔씨름을 잘 할 수 있게 됩니다.


팔에 있는 여러가지 근육들을 통틀어 전완근이라 하는데 운동을 할때 하체를 기르는 운동은 하지 않고 이러한 운동만을 하게 되면 아무래도 운동을 골고루 하는 것보다 효과는 떨어질지 모르지만 팔씨름 하나에서는 상대방을 압도하는 힘을 기를 수 있지 않을까요?


- 팔씨름에 사용되는 기술    


팔씨름은 위에서도 말했지만  힘으로만 하는 싸움이 아닌 어느정도 기술이 필요한 싸움이다보니 기술을 알고 써먹는 것과 그렇지 않는 것에는 하늘과 땅 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 여러분도 팔씨름을 할 때 알게 모르게 기술을 사용했을지도 모르는데 무슨 기술이 있는지 간단하게 설명해볼까요?



1. 탑 롤(Top Roll)


상대방의 손을 잡고 자신의 몸통을 뒤로 제치며 손을 강하게 잡아당깁니다. 몸통을 왼쪽으로 눕혀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입니다.



2. 훅(Hook)


상대방의 손을 잡은 뒤 손목을 꺾어 자신의 상체를 왼쪽으로 눕혀 상대를 누르는 기술입니다. 주로 손목을 꺾기 위해 약지와 소지를 이용하게 되는데 낚시를 하는 것 처럼 위로 쳐서 올린뒤 끌어올리는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3. 프레스(Press)


상대방의 손을 잡은 뒤 자신의 오른족 어깨를 앞으로 최대한 내밀고 몸을 이용하여 상대방을 무게로 눌러버리는 기술입니다. 



팔씨름 잘하는법 운동과 기술을 동시에 해야 한다는 의미에서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기술 없이 정정당당하게 이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힘이 부족하다면 기술을 사용하는 것도 반칙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