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군 입소시간 및 퇴소시간 조기퇴소 가능여부 :: 나만의 꿀팁

예비군 입소시간 및 퇴소시간 조기퇴소 가능여부

2018. 6. 6. 13:38 나만의 궁금증

예비군 입소시간 및 퇴소시간 조기퇴소 가능여부 알아보겠습니다.



▶ 예비군은 입소시간이 언제부터인가요?


동원훈련은 오전 12시까지 입소해야 하며 동미참은 오전9시까지 입소를 완료해야 합니다.


▶ 예비군 조기퇴소는 가능한가요?


입소자의 대부분이 초기퇴소가 가능합니다.



조기퇴소는 대체 언제부터 나온 것일까요?



예비군 입소시간 및 퇴소시간 조기퇴소 가능여부


예비군 훈련이 이미 끝난지 오래되어 민방위 훈련을 받고 있는 저로서는 현재 실시되고 있는 조기퇴소의 달콤함을 느껴보질 못했습니다. 그만큼 시대가 지날수록 군인 및 예비군의 처후가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지만 아직까지 여러부분에 있어 갈길이 멀다고 생각 중에 있습니다.


올해부터 예비군 입소시간이 육군 동원훈련 기준 오전9시에서 오전12시로 늦춰진다고 합니다. 물론 이것은 육군 동원훈련 기준이며 공군과 해군은 이미 동원훈련에 대해 12시 입소를 기준으로 진행이 되었다고 하네요? 본인이 동원훈련 대상자가 아니기에 예비군 입소시간을 여태 오전 9시로 알고 있었지만 이러한 부분은 미처 파악하지 못하고 지나온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퇴소시간은 어떻게 변하였을까요? 2010년부터 실시된 조기퇴소 제도는 예비군 간에 조를 꾸려 훈련을 성실히 받고 다른 예비군보다 1~2시간정도 일찍 퇴소시켜준다고 하는데 2010년이면 제가 예비군 4년차인데 제가 근무했던 예비군 훈련장은 그런말이 일체 없었는데 어떻게 된걸까요?



예비군 조기퇴소를 위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2015년 이전)


- 안보교육시 질문에 성실히 답변하여 가산점을 부여

- 화생방 및 구급법,전술훈련시 성실히 수행하여 가산점 부여

- 2박3일 중 2일간은 팀단위로 성과에 따라 조기퇴소 진행

- 사격훈련이 있는 1일간은 탄착군이 6발 중 5발가량 형성되었을 경우 조기퇴소 진행


이전 조기퇴소 조건은 대략 이런식으로 구성되었기에 훈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경우 왠만하면 조기퇴소가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훈련을 잘해도 사격을 잘하지 못하면 퇴소를 정상적으로 해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자 2015년 이후부터는 창의적 예비군 훈련이라고 분대단위로 훈련을 받게 하여 심하면 오후2시에 예비군 조기퇴소를 하는 분대도 나타나게 됩니다.



창의적 예비군 제도가 생겨난 뒤부터는 오후5시 퇴소를 하는 예비군은 없어졌다고 봐도 되는데 늦어도 오후4시 이전 대부분의 예비군이 퇴소할 수 있다고 하니 동기부여가 이렇게 잘 되는 것을 왜 이제야 적용했는지는 조금은 미스테리입니다.



예비군 입소시간 및 퇴소시간 조기퇴소 가능여부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예비군 훈련이 예정되어 있는 분들은 예전보다는 조기퇴소를 위해 열심히 할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