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른년생 폐지 2009년 초등학생부터 시행 :: 나만의 꿀팁

빠른년생 폐지 2009년 초등학생부터 시행

2018. 5. 3. 13:51 나만의 생활정보

빠른년생 폐지 2009년 초등학생부터 시행되었다는 뜻에서 이야기를 진행해볼까 합니다.



▶ 2009년생부터 빠른생일이 없어진건가요?


2009년생이 아닌 2009년 초등학교 1학년 입학부터 빠른생일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빠른생일 계산법이 사라지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아마도 2030년 이후는 되어야 빠른년생이 거의 자취를 감추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해당 내용은 완벽하게 빠른년생이 없어진게 아니라는 뜻에서 적은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빠른년생 폐지 2009년 초등학생부터 시행


빠른년생이 2009년부터 폐지절차를 밟았는데 아직도 모르는 분들이 있더라구요. 저 역시 해당 글을 쓰기 전에는 정확하게 몰랐으나 하나씩 되짚어보니 현재 빠른년생이 없어진게 아닌 절차를 밟아 서서히 빠른년생을 없애려고 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는 것을 이제야 알았답니다.


빠른년생(빠른생일)이 생겼던 이유는 초등학교 입학시 생일이 3월인 사람부터 이듬해 2월까지의 사람에 해당하는 경우 모두 동일한 학년으로 입학시키는 제도로서 조금은 문제가 있는 제도였습니다. 해당 문제를 몇가지로 나눠보다면 다음과 같은 형태가 됩니다.



1. 나이는 같은데 학년이 다르다   


만약 00년 2월생이 99년 11월생과 학교를 같이 다니게 되면 나이가 서로 1살차이가 남에도 서로간에 반말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정작 같은년도 2월생과 3월생은 학년이 다르게 적용되어 정규교육과정을 마치게 된다면 2월생은 3월생보다 대학교를 1년 일찍 진학하게 되는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2. 사회에서 족보가 꼬인다


위의 예를들어 2월생과 3월생이 학년을 다르게 진학하여 졸업을 했다고 쳤을때 둘의 나이는 사실 같지만 같은 학교였다면 아마도 상대방을 형이라고 불렀을 상황도 분명 나왔을겁니다. 그런데 대학까지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사실상 나이가 같아지기 때문에 같은 나이대에서 서로 족보가 꼬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즉 기존에 형이라고 불렀지만 사회생활을 할 경우 생일에 따라 본인 이외 3명이상이 뭉치는 경우 부르기 민망해지는 상황도 연출될 수 있습니다.



3. 군대를 1년 늦게간다


생일이 2월인 경우 전년도 12월 이전 태어난 사람들보다 1년 군대를 늦게 갈 수 있는데 병무청 신체검사 통지서가 1년 늦게 날아오게 됩니다. 이것은 대학생활때 약간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성인남성은 1학년 2학기쯤 해서 병무청 신체검사 통지서가 날라오게 되지만 빠른년생은 가만히 있을 경우 1학년이 아닌 2학년에 신체검사 통지서가 날아오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대학교 동기들과 같은 군입대를 할 수 없다보니 자원입대를 해서라도 전역시기를 맞추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4. 사회에서 나이를 늘렸다 줄였다


나이가 많게 보이고 싶다면 빠른생일을 이유로 들어 한살 더 부르면 되고 그렇지 않고 조용하게 가고 싶다면 나이를 한살 줄여 말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제가 빠른년생인데 사회에서 나이를 만 나이+1살로 부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가지 문제점으로 인해 2009년 초등학교 입학생부터는 1월부터 12월까지의 생일에 대해서만 정상적으로 1학년 진학이 가능하게 되었기에 만 6세로 진학이 가능한 초등학생 1학년이 성인이 되어 직장을 가지는 약 2030년정도까지 아무래도 빠른년생이 입방아에 오르내릴듯 합니다.



빠른년생 폐지 2009년 초등학생부터 시행되었다는 뜻에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빠른년생은 2003년생부터 폐지되었다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