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 유통기한 10년 연장가능 합니다 :: 나만의 꿀팁

소화기 유통기한 10년 연장가능 합니다

2018. 4. 30. 17:38 나만의 생활정보

소화기 유통기한 10년 연장가능 하다는 의미에서 알아보겠습니다.



▶ 소화기에도 유통기한이 있나요?


현재 개정된 법률에 의해 10년의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습니다.


▶ 소화기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10년이 지난 뒤 1년 이내 성능확인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소화기를 이용하여 직접 확인한 내용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화기 유통기한 10년 연장가능 합니다


집집마다 소화기가 없는 집은 아마 없을거라 생각하는데요 만약을 대비하여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해놓는 경우도 있을만큼 소화기는 우리 생활에 있어 반 필수적인 생활용품이 된지 오래입니다. 저 역시 집에 소화기가 있지만 몇년간 구석에 방치되어 있어 간혹 소화기 작동이 제대로 될지 의문이 들 때가 간혹 있습니다.


아침일찍 출근을 하기 위해 사무실을 지나가다보면 구석에 소화기가 놓여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하두 사용하지 않다보니 집에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 역시 제대로 작동이 되지 않는것인지 의심이 드는데요 소화기를 간단하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소화기 상단에 있는 압력계를 통해 확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소화기 상단을 보시면 이렇게 압력계가 보이는데 여기 있는 화살표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만약 녹색부근이 아닌 다른곳을 가리킨다면 소화기 성능검사를 받아보거나 최악의 경우 폐기순서를 밟아야 할 지도 모릅니다.



소화기 점검은 매월 1회이상 하도록 되어 있는데 아마 건물관리인이 시설담당을 통해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중요하긴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소화기 제조일자인데요 유통기한이 10년으로 정해진 만큼 해당 부분에 대해 각별히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사진에 나온 소화기는 현재 제조일자가 2005년 10월로 되어 있어 성능검사를 받아야 할 듯 한데요 만약 성능검사에 통과할 경우 3년씩 연장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옆에 있는 다른 소화기는 제조년월이 이전 소화기보다 상당히 앞서 있는데요 2015년 6월로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상 몇년간 끄떡없어 보이기도 하지만 압력계를 수시로 확인하여 언제 고장날지 모를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소화기 유통기한 10년 연장가능하다는 의미에서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라면 집에 있는 소화기 제조일자를 확인하여 유통기한을 계산해보는 것이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