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색 번호판 자동차 전기 수소 자동차랍니다 :: 나만의 꿀팁

파란색 번호판 자동차 전기 수소 자동차랍니다

2018. 4. 26. 12:38 나만의 생활정보

파란색 번호판 자동차 전기 수소 자동차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대상이 아닌가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일반 번호판과 색이 같게 유지됩니다.


▶ 자동차 파란색 번호판은 무슨 의미인가요?


친환경 자동차 전용번호판입니다.



비교적 최근에 실시한 해당 내용을 참고하여 혼동하는 일이 없어야 하겠습니다.



파란색 번호판 자동차 전기 수소 자동차랍니다


2017년 5월 1일 근로자의 날을 기준으로 시행된 자동차 파란색 번호판 제도를 아시나요? 등록은 한달정도 지난 2017년 6월 9월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비교적 얼마 지나지 않았으며 글을 쓰는 기준으로 1년정도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아직도 모르는 사람이 꽤 많은 듯 합니다. 저 역시 파란색 번호판을 달고 있는 자동차가 도로위를 달리는 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으니까요. 아마도 본인의 머리속에만 없었을 뿐 한번은 지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듭니다.



자동차 파란색 번호판은 이렇게 생겼는데요 연한 파란색 바탕에 좌측은 전기자동차 문양과 대한민국 표식이 나타나 있으며 우측은 전기차임을 나타내는 EV(Electric Vehicle)가 새겨져 있습니다. 희한한 것은 전기차가 아닌 수소차량에도 동일한 EV마크가 새겨졌다는 것인데요 정확하게 따리면 수소차는 EV가 아닌데 이럴거면 왜 EV라고 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전기차 수소차 과연 번호판 변경을 했다고 하여 좋아질 것인가?


아직까지 국내에서 전기차와 수소차를 바라보는 시각은 그렇게 좋지 않은 편입니다. 제작단가가 높다보니 보조금 지급이 없을 경우 차량 구매는 거의 불가능에 이르고 나라에서 차량 구매시 보조금 지급이 이루어진다고는 하나  그 가격이 동일차량 대비 약 1000만원 이상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3인가족이 아닌 이상 일반적인 4인가족 기준 경차를 타고 다닌다는 것은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며 결국 일반 승용차라고 할 수 있는 수준의 중형차를 타고 다닌다고 가정했을때 전기차 가격? 보조금을 지급받더라도 최소 3000만원은 줘야 구매가 가능하며 평균 4000만원의 가격에 형성이 되어 있다보니 서민들이 쉽사리 탈 수 없는 차라고 할 수 있어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별로 반갑지 않습니다.


저 뿐만이 아닌 사람들의 의견도 대부분 마찬가지인데요 전기차라는 것은 결국 전기 배터리 수명의 문제로서 현재 가솔린 차량을 구매하는거나 전기차 및 수소차를 구매하는거나 기름값대비 전기 사용량값을 비교해본다면 장기적으로 볼때 좁혀질 가능성이 있겠지만 그 좁혀진다는 시기가 과연 1~2년안에 해결이 될까요? 


전기차가 처음 나왔을때만 해도 현재 일반적인 전기가격을 생각했으나 자동차용 전기값은 기존 전기금액의 약 3배이상 높게 책정되었으며 자동차의 감가상각문제도 있는 등 전기차 및 수소차에 대한 문제가 한두가지가 아니다보니 아마도 현재 중형 전기차 가격이 보조금을 포함하여 2000만원 가량으로 내려오지 않는 한 현실적으로 구매가능성은 그렇게 많지 않아 보입니다.



파란색 번호판 자동차 전기 수소 자동차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정책은 나쁘지 않아보이지만 실효성은 글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