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1리터 무게 몇키로일까 :: 나만의 꿀팁

물 1리터 무게 몇키로일까

2017. 12. 27. 10:05 나만의 궁금증

물 1리터 무게 몇키로일까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물 1리터의 무게는 얼마나 되나요?


물 1리터는 1kg입니다.


▶ 물 1리터 부피는 어떠한 기준으로 계산되나요?


정육면체에 물을 가득채워 1리터가 된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물의 상태에 따라 100% 정확하지 않기에 참고용으로만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물 1리터 무게 몇키로일까?


여러분은 철 1KG과 솜 1KG 중 어느것이 더 무게가 무겁다고 생각하시나요? 얼핏 보면 당연히 철이 무거울 것 같기도 하지만 이 두 물체의 무게는 같습니다. 단지 두 물체의 차이는 부피에 의한 차이일 뿐 밀도에 의한 차이를 비교하자면 철이 훨씬 높다고 할 수 있겠죠.


물 1리터 무게 역시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는데요 물 1리터 부피 기준은 가로 세로 높이가 10cm로 구성되어 있는 정육면체에 물을 가득 담았을때 1kg이 된다고 합니다. 문제는 물을 가득 담는다고 무조건 1kg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 1리터의 무게가 아주 정확하게 1kg이 되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이 존재합니다.


1. 물의 온도가 섭씨 4도

2.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순수한 물


우선 물의 온도가 섭씨 4도가량 되어야 하는데 온도가 너무 높으면 증발할 위험이 있고 반대로 온도가 너무 낮으면 물이 얼어 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물에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아야 하는데 아주 정확하게 무게를 재기 위해서는 아무 불순물이 포함되지 않은 증류수를 가지고 무게를 재면 정확한 물 1리터의 무게는 얼마인지 측정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물 1리터 무게가 1kg이라고 하여 다른 액체도 1리터의 무게가 1kg이 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면 경유 1리터 무게는 온도에 따라 차이가 존재하지만 대략 0.8kg~0.9kg 사이에서 측정되며 휘발유 1리터 무게는 그보다 약간 무게가 덜 나가는 0.7kg~0.8kg 내에서 측정됩니다. 이것은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온도차이에 의해 구분되는 밀도의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 1리터 무게는 몇키로일지 다른 예시와 함께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은 내용이므로 참고하시고 넘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