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발음기호읽는법 필요없을 수 있다 :: 나만의 꿀팁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필요없을 수 있다

2018. 2. 12. 16:53 나만의 생활정보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필요없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영어철자와 발음기준이 있나요? 


굳이 영어철자를 발음기호에 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영어 발음 읽는법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어 철자를 한글로 표현하여 발음을 읽어주면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개인의 의견이 일부 포함되어 있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필요없을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은 영어를 배울때 abcd를 배우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발음기호라는 것을 배우게 됩니다. 그런데 이것은 영어를 정석으로 배우는 과정이기에 쉬운방법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어를 배울때 한번쯤 본적이 있는 영어 발음기호표입니다. 이것을 보고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초등학생 이상 대학생 또는 나이가 아무리 많아봐야 30대에 속하는 분들이 영어를 배우는데는 사실 영어와 발음기호를 본다는게 거의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은 50대 이상 부모님세대에서 영어의 abcd도 모르는 상태로 영어를 배우려면 발음기호를 보자마자 아마도 턱 숨이 막혀올지도 모릅니다.


저희 부모님 이야기를 해볼까요? 저희 부모님은 현재 연세가 60대인데 해외여행을 의외로 꽤 적지 않게 다녀왔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해외여행은 가이드를 끼고 다니는 패키지여행이 대부분이었지만 항상 하시는 말씀이 해외에 나가서 언어가 안되니 답답해서 최소한 영어를 보고 읽는 수준이라도 올리고 싶다고 하여 이제와서 영어를 배우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런데 영어를 배우는데 있어 생각지도 못하는 부분에서 막히게 되었습니다. 집안이 가난하여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한 핑계도 있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수준에서 영어 발음기호 읽는법까지 배우기는 너무 무리수였던 것입니다. 사실 영어 단어를 읽는 것은 영어 단어 자체를 보고 기본 영어 읽는법에 어느정도 대입시켜 읽는다 뿐이지 한국어랑은 많이 틀리다보니 결국 영어를 읽는 것은 발음기호보다는 해당 단어가 어떠한 발음으로 구성되어 있나를 보는 것이 더 쉽기 때문에 결국 영어 발음기호를 보지 않고 영어를 배우는 방향으로 전환하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apple 이라는 영어단어를 보겠습니다. apple의 영어단어를 풀어보면 발음기호로는 대략 이런식으로 풀어볼 수 있습니다.


[æpl] 


이런식으로 애플이라는 단어를 읽을 수 있게 되는데요 영어를 처음에 배우게 되면 a가 아,애,에와 같이 몇가지 발음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한글과 다르게 한글자에서 무조건 하나의 발음이 나오지 않습니다. 물론 글자 두개가 합쳐지면 그것을 발음하는데 있어 더 어렵겠지만 이걸 굳이 발음기호를 봐가며 æ 발음이 애로 표시된다는 것을 외울 필요가 있을까요? 그냥 apple의 a가 애 발음이 나온다는 것을 외우기만 하면 되는게 아닐까요?



그렇다보니 왕초보 영어강의를 하는 사람들 중에는 발음기호를 함께 배우게 되면 학습량이 두배이상이 되어버린다는 것을 알고 일부러 발음기호를 가르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발음기호 없어도 영어 철자가 각각 무슨 발음으로 읽히는지만 안다면 발음기호는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의외로 많이 존재하거든요. 물론 발음에 혀를 굴리거나 하는식으로 전문적으로 넘어가게 되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초보적인 입장부터 발음기호를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 발음기호읽는법 필요없을 수 있다는 의미에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부모님이 영어를 배우는데 발음기호에서 막히는 것을 보니 두배로 실감이 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