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알아보기 :: 나만의 꿀팁

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알아보기

2018. 6. 22. 22:20 나만의 생활정보

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버스 환승 횟수는 최대 얼마나 가능한가요?


최대 4번에 대해 환승이 가능합니다.


▶ 같은 번호 버스 환승이 가능한가요?


번호가 같은 버스에 대해서는 환승이 불가능합니다.



해당 내용은 수도권 및 경기,서울 버스에 관한 내용임을 알려드립니다.



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알아보기


한때 버스를 상당히 많이 타고 다녔는데 지하철을 이용하고 나서부터는 버스를 거의 타고 있지 않습니다. 열차사정으로 지연되는 일이 없다면 거의 대부분 지하철을 탑승함으로 인해 목적지에 늦는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도심 곳곳에 지하철이 있지 않은 이상 버스는 필연적일 수밖에 없는데요 버스를 탑승함에 있어 환승 시간은 탑승 이후 언제까지 가능한지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 대략적으로만 알고 있을 분 정확하게는 모르는 사람들이 있을거라 생각하여 이번시간에는 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이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알아보려 합니다.



1. 버스 환승 시간


▶ 오전 07시 ~ 오후 09시 : 30분


▶ 오후 09시 ~ 오전 07시 : 60분


버스 환승 시간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뉘어 환승이 이루어지는데 오전시간대라 불리는 오전 07시부터 오후 09시까지는 30분의 환승이 적용되며 밤시간대 및 새벽시간대라 불리는 오후 09시부터 다음날 오전 07시까지는 30분이 아닌 60분의 환승 시간이 적용됩니다.



2. 버스 환승 횟수 


▶ 최대 4번


버스를 처음 탑승한 뒤 환승 할 수 있는 횟수는 최대 4번으로서 최대 5번의 버스 환승이 가능합니다. 버스 환승을 할 때는 버스 종류가 달라질 경우 차액만큼 추가 요금이 발생하지만 동일 버스 종류에 대해서는 추가요금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물론 거리상의 추가요금은 적용되겠죠?



3. 그 외 버스 환승 조건


▶ 같은 번호,같은 종류의 버스 환승 불가

▶ 지하철과 버스간 환승 가능

▶ 택시 - 버스(지하철) 환승가능(부산 전용)

 

같은 번호 및 같은 종류의 버스는 환승을 해도 환승 적용이 이루어지지 않는데요 업무를 마친 뒤 동일버스를 탑승하여 되돌아가는 사례가 있기 때문에 동일 버스는 환승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만약 동일 버스가 아닌 다른 버스로 목적지를 가는 것이 가능하다면 이때는 업무를 빨리 마치고 짧은 시간 내 환승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대 5회 탑승 가능한 버스 환승은 지하철과 연계되어 지하철 + 버스 환승 횟수가 최대 5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부산에서만 시행중인 제도인데 택시를 답승한 뒤 내려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는 경우 상황에 따라 500원~1000원의 환승할인이 가능합니다.



버스 환승 시간 및 조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버스 요금은 지역마다 어느정도 편차가 있어 따로 다루지는 않았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