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증 종류 대표적인 것들 소개 :: 나만의 꿀팁

공포증 종류 대표적인 것들 소개

2018. 2. 26. 07:54 나만의 궁금증

공포증 종류 대표적인 것들 소개해보겠습니다.



▶ 대표적인 공포증에는 무엇이 있나요?


대인공포증,심해공포증,폐소공포증 등이 있겠습니다.


▶ 공포증은 질병으로 분류되나요?


생활의 지장이 있을 정도로 발생하는 공포증이 아닌 이상 질병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모든 공포증을 다루는 것이 아니며 대표적인 공포증 일부만 소개하는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공포증 종류 대표적인 것들 소개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공포증은 일반적인 공포증까지 모두 이 범주에 포함하여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사실 공포증은 해당 문제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정도로 심각해야만 공포증의 영역에 포함하여 생각해야만 합니다.

 


예를들면 높은 곳에 있는 사람이 카메라를 들고 찍은 영상이 있다고 가정해볼때 해당 영상을 본 시청자들 중 대다수는 소름이 돋거나 다리아래부근이 저리는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오금이 저린다는 표현을 할 정도로 떨리기도 하는데요 저 역시 이러한 영상을 보게 되면 오금이 저리는 것은 마찬가지지만 이정도로는 공포증이라고 할 수 없으며 해당 공포증으로 벌벌 떨거나 영상을 한번 보면 몇시간동안 움직이지 못한다든가 하는정도가 되어야만 비로소 공포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대중매체의 영향도 어느정도 있다고 할 수 있는데 TV에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실제 생활에 크게 지장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단순히 잠깐 두려워 하는것만으로 공포증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오금이 저리거나 잠깐 무서워하는 정도로는 공포증이라 할 수 없음을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본론에 들어가 대표적으로 어떠한 공포증 종류가 존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대인공포증


다른 사람을 대면하거나 대화하는데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느끼는 사람을 두고 대인공포증에 걸렸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처음보는 사람과 대화를 잘 하지 못하며 여러사람들이 모여있는 곳에 가지 않으려 하는데 지속적인 노력으로 인해 어느정도 해결 가능한 공포증 중 하나입니다. 해당 공포증이 발전하여 공황장애가 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 폐소공포증


흔히 폐쇄공포증이라고 잘못불리는 공포증 중 하나입니다. 주로 창문이 없는 밀실에서 극심한 공포를 느끼는데 이러한 사람들은 엘리베이터를 타지 못하거나 엘리베이터에 강제로 태웠다간 심한경우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 심해공포증


해양공포증 증상의 일부로서 정확한 진단명은 아니지만 심해공포증이라 하면 대부분 무엇을 말하는지 알고 있을 정도로 유명합니다. 바닷속 사진을 보게 되면 답답하거나 오싹해지고 두려운 증상을 느끼는 공포증을 말합니다.



- 환공포증


인터넷에 떠도는 사진 중 일명 혐짤이라 불리는 연꽃소녀와 비슷한 사진들을 보고 징그러워하거나 무서워 하는 사람들을 환공포증에 걸렸다고 하는데 실존하는 공포증은 아니며 혐짤로 인해 잘못 전파된 공포증 중 하나입니다. 다르게 말해 군집공포증이라고도 하는데 이러한 질병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 고소공포증 


높은곳에 있거나 그러한 영상을 볼 경우 오금이 저리고 걷기 힘들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 경우 위에서 말한대로 공포증이 아닌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문제로 대중매체에 의해 잘못 전파되어진 공포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포증 종류 대표적인 것들 소개해드렸는데요 실존하는 공포증과 그렇지 못한 공포증을 섞어 알려드렸습니다. 하지만 모든 공포증을 소개해드릴 수 없는 이유가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공포증만 해도 300여가지 이상 되기 때문에 모든 공포증을 알려드리지 못하였음을 양해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