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링 용어 스트라이크 뭐라 부를까 :: 나만의 꿀팁

볼링 용어 스트라이크 뭐라 부를까

2018. 2. 20. 20:04 나만의 궁금증

볼링 용어 스트라이크 뭐라 부를지 기본적인 내용과 함께 확인해보겠습니다.



▶ 볼링 스트라이크 용어는 모두 다르게 불리나요?


1회만 스트라이크로 불리며 2회부터는 스트라이크가 아닌 다른 용어로 불립니다.


▶ 볼링 용어는 얼마나 되나요?


약 30가지정도 되는 볼링 용어가 존재합니다.



굳이 볼링 용어를 다 외워가며 볼링을 진행할 필요는 없겠죠?



볼링 용어 스트라이크 뭐라 부를까


볼링 게임을 하는데 있어 크게 자주 사용되는 용어는 바로 스페어와 스트라이크 두가지가 아닐까 싶습니다. 볼링 점수 계산 방식이 스트라이크를 몇번 했느냐 스페어처리 이후에 스트라이크를 쳤느냐 등 수백가지나 되는데 어짜피 볼링 점수 계산은 컴퓨터가 다 알아서 해주다보니 크게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볼링만 잘 해서 볼링핀을 모두 쓰러뜨리는 것이 목적이니까요. 



볼링을 함에 있어서 스페어 용어는 스페어 하나로 끝나지만 스트라이크는 1회째만 스트라이크라고 불리며 2회째부터는 스트라이크가 아닌 다른 용어로 불리게 되는데 볼링을 자주 하는 분들이라면 알 수도 있을 듯 합니다. 볼링 스트라이크 용어 과연 뭐라고 부를까요?


- 01회 : 스트라이크(Strike)

- 02회 : 더블(Double)

- 03회 : 터키(Turkey)

- 04회 : 포 베거(Four Bagger) 또는 햄본(Hambone)

- 05회 : 파이브 베거(Five Bagger)

- 06회 : 식스 베거(Six Bagger) 또는 식스팩(Six Pack)

- 07회 : 세븐 인 어 로우(Seven in a row)

- 08회 : 에잇 인 어 로우(Eight in a row)

- 09회 : 나인 인 어 로우(Nine in a row)

- 10회 : 텐 인 어 로우(Ten in a row)

- 11회 : 일레븐 인 어 로우(Elevel in a row)

- 12회 : 퍼펙트 게임(Perfect Game)


일반적인 볼링 스트라이크 용어는 1회째 부르는 스트라이크부터 시작하여 2회째 더블 그리고 3회째 터키까지는 왠만한 사람들은 아실겁니다. 스트라이크를 연속 세번 진행할 경우 점수판에 타조 3마리가 지나가는 걸 본적이 있을텐데요 볼링을 하는 분들이라면 대부분 알고 있는 내용이죠.



그러다가 12회째 퍼펙트 게임까지 이루어지는 볼링 스트라이크 용어가 존재하며 그 외에도 1번핀을 바깥쪽으로 비껴 때리며 발생하는 부르클린 스트라이크,볼링 게임을 스페어 및 스트라이크로 모두 마친 클린게임,더치맨이 있으며 볼링공이 도랑으로 빠지는 거터라는 용어도 존재합니다. 또한 남은 핀의 간격이 넓게 벌어져 일반인은 스페어 처리를 하지 못하는 스플릿이라는 용어도 존재하죠.



볼링 용어 스트라이크 뭐라 부를지 간단하게 기본상식과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볼링 게임을 하는데 있어 모든 용어를 다 알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