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계란 구별법 계란 상했는지 확인 어떻게 :: 나만의 꿀팁

상한계란 구별법 계란 상했는지 확인 어떻게

2018. 2. 16. 13:56 나만의 궁금증

상한계란 구별법 계란 상했는지 확인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계란이 물에 뜨면 상한걸까요?


일반적인 물이 아닌 소금물에 뜨면 상한계란이라고 합니다.


▶ 얼마나 오래 둬야 상한계란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보관한지 두딜이상 지난 계란정도면 상한계란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하여 무조건 상한계란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상한계란 구별법 계란 상했는지 확인 어떻게


모든 음식과 식품에는 판매가 가능한 유통기한이라는 것이 존재하며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하더라도 소비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기간을 소비기한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계란 역시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이 엄연하게 존재하는 식품 중 하나로서 계란 유통기한은 온도에 따라 최소 1주에서 최대 3주까지 정해져있으며 소비기한은 이보다 더 긴 6주정도로 더 길게 잡혀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냉장보관을 잘 했다 하더라도 두달이상 냉장보관을 하게 되면 계란이 상했을 확률이 높은데요 그대로 먹자니 좀 그렇고 그렇다고 버리기도 좀 그런데 계란을 깨보지 않고도 할 수 있는 상한계란 구별법이 있다고 합니다. 과연 계란 상했는지 확인은 어떻게 하는 것일까요?



- 계란 흔들었을때 소리가 난다면?


상한계란 구별법 첫번째 방법입니다. 계란을 흔들었을대 소리가 나면 상한계란이라고 하는데요 이때 계란을 흔들때는 되도록 세게 흔들어줘야 계란 속 상태를 확인하는게 더 확실해집니다. 계란을 흔들때 느낌상 덩어리가 져 있다면 상한계란이며 흔들었을때 소리가 들리는 경우라면 계란이 상하지는 않았지만 상하기 직전이므로 섭취는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소금물에 둥둥 뜬다면?


일정량의 물을 그릇에 담은 뒤 한스푼 정도 소금을 넣어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계란이 상했는지 많이 확인하기 위해서는 크기가 큰 대야에 소금을 많이 풀어 확인해야 하겠죠? 소금물 속으로 계란을 짐어넣어 상태를 확인해보는데 만약 계란이 가라앉는다면 상한계란이 아니며 그렇지 않고 물위로 둥둥 떠오른다면 이것은 상한계란으로서 드시면 안됩니다.



- 계란 표면을 만져봤을때?


계란 표면을 만져봤을때 윤기가 흐르고 미끌미끌하다면 멀쩡한 계란으로서 먹어도 문제가 없지만 표면이 거칠고 까끌까끌하다면 상한계란이라고 합니다. 계란을 오래도록 놔두고 먹다보니 거친 표면을 가진 계란을 먹은 적이 많았는데 그렇다고 모두 상하지는 않았지만 되도록이면 먹지 않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 계란 돌리기


계란을 눕힌 뒤 돌려보는 것입니다. 계란을 돌리면 상한계란은 회전을 오래도록 하지만 정상적인 계란은 회전을 얼마하지 못하고 멈추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란의 회전으로 인해 상한계란 구별이 가능해집니다.



상한계란 구별법 계란 상했는지 확인 어떻게 하는지 몇가지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계란을 깨뜨리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이므로 계란을 깨뜨려도 상관이 없으시다면 사실 계란을 깬 뒤 확인하는 방법이 가장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