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서로간의 차이는 :: 나만의 꿀팁

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서로간의 차이는

2017. 12. 14. 19:31 나만의 궁금증

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서로간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 우리가 먹는 간장은 무슨 간장인가요?


양조간장이 일반적으로 먹는 간장입니다.


▶ 간장을 아무거나 사용하면 안되나요?


간장마다 쓰임새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에 아무거나 사용하시면 맛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아무간장이나 사용하지 마시고 각각의 쓰임새를 확인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서로간의 차이는?


여러분은 각각의 여러가지 간장에 차이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간장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요 한가지 종류로 간장양념을 하게 되면 맛이 이상해지거나 정상적인 맛이 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쓰임새에 따라 다른 간장을 선택하여 이용해야만 합니다. 저는 간장을 이용한 요리를 거의 해본적이 없는지라 아마도 영원히 간장 구분은 못할지도 모르겠습니다.  



1. 양조간장


우리가 흔하게 먹는 간장을 양조간장이라 부르는데요 지방을 제거한 콩을 재료로 하며 밀가루 및 고물의 미생물을 이용하여 발효시킨 뒤 숙성을 진행하여 양조간장을 제작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히 양조간장을 만드는 방법일 뿐 이런식으로 양조간장을 제작하게 되면 효율이 상당히 떨어져 상업적으로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장사를 하는 입장에서는 간단하게 3일정도 숙성한 뒤 내놓는 산분해간장이라는 것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단 맛이 강한 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생선회 소스,불고기,장조림,멸치볶음 등에 넣으면 맛이 좋으며 국이나 찌개용으로는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진간장


국간장을 5년이상 자연숙성시켜 만든 간장을 의미하는 진간장은 해를 넘기면서 맛이 진해지며 점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짠맛이 감소하고 색깔도 진하게 되는데요 전통적인 방식으로 제작할 경우 양조간장보다 판매가 더 어려워지기 때문에 일본식으로 만드렁 왜간장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찜,조림,볶음요리에 사용하면 좋으며 국에다 넣으면 맛이 없어 넣지 말아야 합니다. 문제는 시중에서 파는 진간장은 숙성을 덜 했기 때문에 양조간장과 큰 차이가 없다는데 있는데요 진간장 대신 양조간장을 사용해도 음식을 제조하는데 별 문제가 없습니다. 



3. 국간장


양조간장 진간장이 서로 비슷하다면 조선간장이라고도 불리는 국간장은 색은 연한데 염도가 높은편이다보니 미역국과 같은 국물요리에 주로 쓰이는 간장인데요 조금만 넣어도 간이 맞기 때문에 국간장을 많이 사용할 일은 없습니다. 양조간장에 비해 구수한 맛이 있으며 각종 나물을 무칠때도 사용됩니다.



양조간장 진간장 국간장 서로간의 차이는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결국 양조간장과 진간장이 오리지날로 숙성과정을 거치지 않은 이상 둘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