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기술사 기능장 각각의 차이 무엇 :: 나만의 꿀팁

기사 기술사 기능장 각각의 차이 무엇

2017. 12. 12. 20:56 나만의 궁금증

기사 기술사 기능장 각각의 차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기능장 기술사 무엇이 더 우위에 있나요?


평균적으로 기술사가 더 높은 우위에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경력으로 한번에 기능장 기술사 취득이 가능한가요?


동일분야 9년 경력을 가지고 있다면 하위 자격증 없이 곧바로 기능장 기술사 시험 응시를 할 수 있습니다.



기술사 기능장 모두 대단한 자격증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기사 기술사 기능장 각각의 차이 무엇일까요?


흔히들 말하는 장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 뛰어난 실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우리는 장인이라고 하는데요 자격증에도 그러한 장인을 표현할 수 있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바로 기능장인데요 기능장을 취득한 사람은 해당 분야의 장인이라고 할 정도로 뭐든 물어보면 척척 대답할 정도의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 피나는 노력을 해야 하는데 자격증에는 크게 5단계의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가장 낮은 기능사부터 해서 가장 높은 기능장 기술사까지 있는데 과연 어떠한 차이가 존재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고자 합니다.



1. 기능사


일반인 기준 1년에 총 4번의 시험이 존재하며 무슨 시험을 보게 되든 처음에 보게 되는 시험입니다. 대부분의 시험에 존재하고 있으며 기능사만 존재하는 시험도 있는데다가 상위 자격증이 존재하지 않는 시험도 있다보니 어쩔 수 없이 기능사만 취득하고 마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예를들면 한식조리기능사의 경우 산업기사 및 기사가 존재하지 않으며 경력을 채운 뒤 기능장 시험 응시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탁기능사 및 중장비 운전기능사의 경우 마찬가지로 상위 자격증이 존재하지 않는 자격증 가운데 하나입니다. 



2. 산업기사


1년에 총 4번의 시험기회가 주어지며 전문대학 재직중인 사람들이 자격증으로 인해 장학금을 받으려 취득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기사와의 난이도는 그리 크지 않으며 단순히 기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한단계 거쳐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이미 관련업계로 취업을 하거나 실무적인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해당 자격증 역시 패스하고 바로 기사자격증 시험 응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대를 나왔다면 바로 시험 응시가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고졸)기능사 취득 후 응시가 가능합니다. 아니면 실무 2년을 채우게 되어 경력 인정이 된다면 산업기사 자격에 해당되어 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3. 기사


1년에 총 4번의 시험이 존재하며 대학교 4학년이 되면 기사시험 자격이 주어집니다. 기능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 3년을 채우거나 산업기사 자격증 취득 후 실무경력 1년을 채워도 응시가 가능하며 하위 자격증이 없는 경우 실무경력 4년을 채워 바로 기사시험 응시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자격증 취득자들이 여기서 끝나게 되는데 상위 자격증으로 기능장 및 기술사 자격이 존재하지만 취득하는데 어마어마한 노력이 필요하며 기사 자격증만 취득해도 왠만한 자격조건에 충족할 수 있다보니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기사 자격증 위로는 시험을 치르지 않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4. 기능장


자격증의 최고봉이라 치는 첫번째 종류인 기능장입니다. 경력 9년을 채워야지만 기능장 시험 자격이 되며 산업기사를 취득한 경우 5년 기능사를 취득한 경우 7년의 경력이 필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산업기사 또는 기사 자격증이 없는 기능장이 존재하는데요 예를들면 조리기능장의 경우 하위 자격증에 한식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와 같이 기능사만 존재할 뿐 산업기사 및 기사 자격증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기능장을 취득하게 되면 실기의 마스터라 생각하시면 되며 한 분야의 장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만큼 필요에 의해 기능장 도전을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합격률은 그다지 높지 않은 편이기도 합니다.



5. 기술사


기능장이 실기 마스터라면 기술사는 이론 마스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논술형 및 구술형 시험이 진행되는데 최소 경력이 기사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4년의 경력이 필요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 고졸에 아무런 자격증이 없을 경우 최대 11년의 실무경력이 필요합니다.


기능장 기술사 누가 더 높은 등급의 자격증인가에 대한 논란은 간혹 존재하고 있지만 조리기능장과 같이 기술사가 없는 시험도 존재하며 정보고나리기술사와 같이 기능장이 존재하지 않는 시험 역시 있습니다. 하지만 두 종류 모두 포함된 자격증 역시 존재하는데요 예를들면 전기기능장 전기기술사와 같은 자격증이 존재합니다. 주로 대기업 차장 부장급으로 승진하기 위해 기술사 자격증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으며 벤처기업(스타트업)을 차리기 위해 기술사 자격이 요구되기도 합니다.



기사 기술사 기능장 각각의 차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