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 대비해야 할까 :: 나만의 꿀팁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 대비해야 할까

2017. 12. 8. 10:41 나만의 궁금증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 우리도 대비해야 할까요?



▶ 한국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은?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 하이퍼 인플레이션 대비책은?


금,은과 같이 신용화폐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해당 내용은 본인의 주관적인 의견이 일부 포함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 대비해야 할까


하이퍼 인플레이션이란 다른 용어로 초인플레이션이라고도 불리는데 일정 수치 이상의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더 이상 경제수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이라고 하면 됩니다. 혹시 짐바브웨 100조달러 보신적 있으신가요? 베네수엘라 그리고 짐바브웨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고 있습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기 위한 조건으로는 전달대비 물가가 50% 이상 상승했을때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또한 1년에 물가가 대략 100배정도 상승했다면 이것 역시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발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한민국은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존재할까요?



한국의 인플레이션 수치는 1990년부터 2015년까지 약 25년간 물가상승률이 100%밖에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현재 물가 상승률이 아무리 높다고 아우성을 쳐봐야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어림반푼어치도 없다는 뜻이 되겠죠.



짐바브웨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짐바브웨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으로 유명한 나라인데 일명 100조달러라는 지폐가 관광상품으로 팔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가격도 우리나라돈으로 천원이면 살 수 있을정도인데요 짐바브웨는 총 5번의 화폐개혁을 거쳤는데 사실 현재도 짐바브웨 달러가 미국달러와 환율차이로 인해 점점 기울어지고 있는 상황에 내년이 되면 또 어떻게 될지 아무도 장담하지 못합니다.


짐바브웨의 하이퍼 인플레이션 원인은 대통령의 28년간 독재, 토지국유화, 기업들의 물건가격 강제 조정(50% 강제인하)과 같은 복합적인 문제가 어우러져 하이퍼 인플레이션이 일어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짐바브웨는 같은 독재체제였음에도 우리나라의 박정희 전 대통령 시절과는 참으로 다른 행보를 걷고 있었습니다. 물론 박정희 전 대통령이 모두 잘했다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경제 발전에 대해서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할 수 있겠죠.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우리나라는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없는 국가로 굳이 대비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대비가 나쁜것은 아니기에 일명 신용화폐라는 것을 모아두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자산들이 금괴,은괴와 같은 자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비트코인이다 뭐다 하여 투자 열풍이 불고 있어 사실 금 은과 같은 신용화폐에는 예전보다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실정이기도 합니다.



하이퍼 인플레이션 가능성 대비해야 할까라는 주제로 간단하게 이야기해보았는데요 굳이 대비는 하지 않아도 되지만 대비한다고 본인에게 이득이 되었으면 되었지 해가 되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