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텔 호텔 차이 호텔과 모텔의 차이 뭘까 :: 나만의 꿀팁

모텔 호텔 차이 호텔과 모텔의 차이 뭘까

2017. 12. 5. 17:53 나만의 궁금증

모텔 호텔 차이 호텔과 모텔의 차이 뭘까요?



▶ 호텔 모텔 무슨 차이가 있나요?


분위기의 차이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모텔보다 호텔이 비싼 경우가 있나요?


해외에서는 모텔이 호텔만큼 비싼 경우도 있지만 대한민국은 대부분 모텔이 호텔보다 저렴합니다.



호텔과 모텔의 차이 여러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모텔 호텔 차이 호텔과 모텔의 차이 무엇일까?


흔히들 농담조로 말하는 것이 있는데 여자가 인증을 하면 호텔 남자가 인증을 하면 모텔이라는 농담이 있습니다. 그만큼 호텔에 비해서 모텔의 인식은 호텔보다 한단계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모텔을 싸구려 취급하고 호텔을 고급진곳으로 취급하는데 땅덩어리가 좁은 우리나라 특성상 모텔에 야외 수영장이 있거나 모텔 주변이 잘 되어 있는 곳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과연 모텔 호텔 차이는 무엇일까요? 



1. 밀집구조


모텔은 일명 모텔촌이라 하여 떼거리로 밀집하여 몰려 있는 반면 호텔은 몰려 있는 경우가 없습니다. 대한민국 모텔인식이 호텔보다 한단계 아래라는 인식을 주는 주 원인이기도 합니다.



2. 가격


비성수기 성수기를 떠나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텔 가격은 호텔보다 훨씬 저렴하며 대략 호텔 가격의 50~60%수준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대한민국에서만 통용되며 해외로 나가게 될 경우 호텔만큼 비싼 모텔도 존재합니다. 물론 그 바탕에는 그만큼의 분위기 또는 서비스가 깔려 있겠죠?



3. 유래


호텔은 그냥 호텔일 뿐이지만 모텔은 자동차와 호텔의 합성어입니다. 즉 Motor + Hotel의 합성어로서 자동차로 여행을 다니는 사람이 쉬어가라고 이름이 지어진 유래가 있습니다. 유래는 그렇다만 시대가 변하며 모텔의 사구려 인식이 해외에서도 동일하게 인식되다보니 Motor Lodge같은 표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4. 법령


호텔은 문화관광체육부에서 관광진흥법에 의해 관리하는데 비해 모텔은 보건복지부에서 공중위생법에 의해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법이 다른만큼 관리형태도 달라지기 때문에 둘을 동일시 하는것은 안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텔 호텔 차이 호텔과 모텔의 차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도 모텔 하위단계로 여관 그리고 최하위 단계인 민박도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