띠 계산 및 순서 알아보기 :: 나만의 꿀팁

띠 계산 및 순서 알아보기

2017. 11. 28. 13:11 나만의 궁금증

띠 계산 및 순서 알아보겠습니다.



▶ 띠 기준이 무엇인가요?


양력인지 음력인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띠 기준은 무엇인가요?


연도별 띠는 대부분 양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띠 음력 양력 과연 무엇을 사용하시나요?



띠 계산 및 순서 알아보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년도에 따른 띠 계산을 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그렇게 하고 있으며 우리 부모님세대나 대략 70년생정도까지는 주로 양력보다는 음력생일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띠는 본인이 음력이나 양력이냐에 따라 띠 기준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입춘을 봄의 시작 즉 1년의 시작을 1월1일이 아닌 2월 4일로 보고 있다보니 2월 4일을 기준으로 띠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것은 1년을 24개로 나누어 정한 24절기 중 가장 첫번째 해당되는 날로서 이 기준에 맞춰 계산을 해야 한다고도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대다수가 이러한 24절기의 기준같은것은 모릅니다. 이쪽분야로 전문적이지 않은 사람들은 사실상 24절기고 뭐고 알 수가 없게되죠. 그렇다보니 대부분의 사람들은 본인의 띠를 음력 양력에 맞춰 나누는데 그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월생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은 잘 모르지만 예전 1월생은 띠 계산할때 본인이 1월생이라는 것을 숨기기 위해 앞의 년도에 해당하는 띠를 말하곤 했습니다. 저 역시 1월생으로서 예전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 생일이 1월 또는 2월일 경우 전년도 학생들과 같이 수업을 받다보니 결국 생일을 숨긴 채 다른 띠를 말하곤 했습니다. 24절기로 본다면 전년도띠가 맞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결국 본인의 생일을 양력으로 세느냐 음력으로 세느냐에 따라 띠별나이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으며 연도별 띠 역시 평균적으로 양력으로 계산 되어지고 있습니다. 빠른년생 띠가 불리하면 늘리고 유리하면 줄이는지라 빠른년생에 대해서는 입을 다물도록 하겠습니다.



띠 계산 및 순서 알아보기 작업 간단하게 해보았습니다. 그림에 나와있듯이 년도별로 띠 확인을 할 수 있게끔 해놓았으니 본인의 띠가 무엇인지 살펴보시는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