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 28자 중 없어진 글자 4자 왜 :: 나만의 꿀팁

훈민정음 28자 중 없어진 글자 4자 왜

2017. 11. 27. 15:38 나만의 궁금증

훈민정음 28자 중 없어진 글자 4자는 왜 없어졌을까요?



▶ 훈민정음 사라진 4자는 무엇인가요?


ㅿㆁㆆㆍ 총 4자가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 훈민정음 없어진 글자가 생긴 이유?


한글맞춤법통일안 제정을 통해 쓰임이 적은 4글자가 제외되었습니다.



지금까지 한글 28자를 이용하고 있다면 과연 우리의 삶은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훈민정음 28자 중 없어진 글자 왜 사라졌는가?


최초 훈민정음이 28자라는 것은 교육을 어느정도 받은 사람들이라면 모두 아는 내용일 듯 합니다. 현재 쓰임새가 높지 않은 훈민정음 사라진 4자는 ㅿ(반시옷,반치음),ㆁ(옛이응,꼭지이응),ㆆ(여린히읗,된이응)ㆍ(아래아) 4자인데요 기본적으로 키보드를 이용하여 적을 수는 없으며 특수문자 ㅌ+한자를 이용하여 해당 4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특이한건 ㅌ+한자를 이용했을 때 없어진 글자 4자 외 다른 합성문자가 존재하는데요 없어진 4자 외에 이러한 합성글자가 조선시대에 모두 사용되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훈민정음이 대단했던 이유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1. 세종대왕 혼자 훈민정음 창제를 하게 됨

2. 사라진 글자를 모두 사용할 경우 거의 모든 외국어 표현 가능


우선 가장 첫번째는 세종대왕 혼자서 훈민정음 창제를 했다는 것인데요 훈민정음 서문에 존재하는 나랏말싸미 듕귁에 달아 로 시작하는 내용은 국어를 배운 사람이라면 모르는 분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죠. 훈민정음 창제 과정이 소리가 나는 원리를 파악하여 그것을 글자로 표현했다고 하는데 세상에 그런 생각을 하고 문자로 만들려고 시도하는 사람이 있었을거라고는 다른나라에서는 생각지도 못했을 듯 합니다.



두번째는 훈민정음 없어진 글자 4자를 이용하여 약간의 변형을 거치게 되면 대부분의 외국어 또는 소리 표현이 가능했다고 합니다. 물론 사라진 4자만을 이용해서는 모든 표현이 불가능했기에 'ㅸㅓ'와 같은 문자를 이용하여 ㅂ(B발음)과 ㅸ(V발음)의 차이를 나타내는 방식으로서 사용했습니다.



그러다 가장 먼저 없어진 글자는 1912년 아래아(ㆍ)였습니다. 결국 시간이 흘러 1933년 조선어학회 한글맞춤법통일안 제정에서 나머지 3자를 제외하고 ㅥ과 같은 사용되지 않는 쌍자음도 제외시켜 결국 최종적으로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훈민정음 24자가 되어버리고 말았습니다.



훈민정음 28자 중 없어진 글자 4자는 왜 없어졌는지 간단하게 글로 적어보았습니다. 한글 28자가 아직까지 유지되었다면 과연 우리의 삶은 어떻게 변화되었을지 궁금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