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정말 가능할까 :: 나만의 꿀팁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정말 가능할까

2017. 10. 12. 09:32 나만의 법 해석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정말 가능할까 알아보는 주제로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 자진퇴사시 실업급여 받을 수 있나요?


스스로 회사를 나가는 경우 몇몇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습니다.


▶ 권고사직 실업급여 대상에 포함이 되나요?


권고사직 역시 금고 이상의 형을 받지 않았다면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됩니다.



다니던 회사에 아무런 문제가 없음에도 자진퇴사시 실업급여를 받을 생각은 안하시는게 좋겠죠?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정말 가능할까?


여러분은 하루에도 몇번씩 퇴사 고민을 하게 될텐데요 실업급여를 받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회사가 본인을 해고하거나 계약만료 이후 재계약을 원함에도 해주지 않는 경우 그리고 회사에서 권고사직이 들어왔을 경우 승인을 한다는 조건하에 실업급여를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비자발적인 상황에서의 퇴사의 대부분이 실업급여 조건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진퇴사의 경우 이야기가 달라지는데요 몇몇 특수한 경우가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자진퇴사시 실업급여는 지급되지 않습니다.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을 예를들어 몇가지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년 이내 2개월 이상 임금이 밀렸을때(단기 및 연속 모두 포함)

회사 사옥 이전으로 집과의 출퇴근거리가 왕복 3시간 이상 소요

병가 후 퇴사

불합리한 대우(직장내 성희롱,성추행)


그냥 생각나는 것들만 적어본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입니다. 이 외에도 경우의 수를 따지자면 수많은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이 있을 수 있겠지만 중요한 것은 이유없는 자진퇴사는 실업급여를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결국 특정한 이유가 있어야만 하는데요 모든 이유에는 그에 따르는 서류를 통해 입증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증언만 가지고는 실업급여에 해당될 수 없으므로 반드시 무슨 일이 존재하든간에 본인이 실업급여에 해당하는지 알아보시고 증거서류를 모아 실업급여 신청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실업급여 해당자일 경우 다음날 즉시 실업급여 신청을 해야만 하루라도 더 실업급여를 얻을 수 있으며 신청을 늦게한다고 하여 그동안 신청하지 못한 기간을 인정해주지 않기 때문에 가급적 조건에 해당한다면 즉시 신청하셔야 합니다.



자진퇴사 실업급여 조건 정말 가능할지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예전에는 총무팀과 어느정도 안면이 있는 경우 자진퇴사를 하더라도 권고사직 처리를 해주기도 하였지만 이러한 경우 실업급여 부정수급에 해당하기 때문에 현재는 거의 해주지 않는 실정입니다.